서브상단이미지

집중클리닉 BEST CHILDREN’S HOSPITAL

귀코목 클리닉

소아 부비동염

맹맹한 콧소리,지속적인 콧물!

증상

부비동염은 감기 증상이 평소보다 심하거나 10일 이상 지속될 때 의심해 봐야 합니다.
흔한 증상으로는 누런 콧물이 나오고, 두통, 안면의 통증과 압통, 피로감과 발열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 기침은 낮에 자주 하지만 콧물은 주로 밤에 심하고 목 뒤로 넘어가게 됩니다.

부비동염의 진단

부비동은 방사선 사진의 이상 소견으로 진단 할 수 있고, 내시경 검사로 매우 정확히 진단이 가능합니다.

부비동염의 분류

급성 부비동염

대부분의 경우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흔히 감기의 후기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만성 부비동염

흔히 기관지 천식처럼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만성 부비동염을 가진 연구 대상 소아환자의 절반 이상이 면역계의 이상이 있 음이 보고됐습니다.
그 외에 비강 내 좁은 배출로 또는 종양 등에 의한 비강 폐색 또는 휘어진 비중격 등의 비강 내 구조적 문제도 재발성 부비동염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약물 치료 이외에 가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치료

약물치료

치료는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가 우선이며,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코 안을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부비동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한 병입니다.
치료원칙은 막혀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을 열어주어 부비동의 환기 및 배설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들어 내시경수술이 발달되면서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비동염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게 됩니다.

부비동염의 예방

부비동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급성 부비동염이 생기면 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 코를 세게 풀어 중이염 등의 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